t04.gif 홈 > 교수협소개 > 회칙
 
041_o.gif 042.gif 043.gif 044.gif 045.gif 047.png




제 1 장 총 칙


제1조 (명칭 및 소재)

본회는 동의대학교 교수협의회(이하 ‘본회’라 한다)라 하고, 동의대학교 내에 둔다.


제2조 (목적)

본회는 대학 운영에 교수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진정한 대학 자치와 교권의 확립, 학원의 민주화를 추구하고, 교육 및 연구 환경을 개선하여 본 대학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회원의 자격, 권리 및 의무 등)

① 본회의 회원은 동의대학교에 재직 중인 조교수 이상의 정년제 전임교원으로 한다.

② 본회의 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운영권. 의결권을 가진다.

③ 본회의 회원은 다음의 의무를 진다.

   1. 회원은 회원 상호간의 신뢰유지 및 본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2. 회원은 본회가 정하는 입회금, 회비 및 제반 의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4조 (조직)

① 본회는 총회와 대의원회를 두고, 필요에 따라 각종 위원회를 둔다.

② 단과대학에는 단과대학 교수협의회를 둔다.


제 2 장 총 회


제5조 (구성)

총회는 본회 회원 전원으로 구성한다.


제6조 (기능)

① 총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회장 및 감사의 선출 및 불신임

  2. 총장에 대한 불신임 및 해임 권고

  3. 본 회의 회칙 제정 및 개정

  4. 본 회의 운영과 예산, 결산에 대한 의결

  5. 대의원회의 운영 사항에 대한 심의 및 의결

  6. 대학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 청취와 의견 개진

② 전항 제6호의 주요 사항 청취와 의견 개진은 대학평의원회에 요구한다.


제7조 (회의)

① 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회장이 소집하며 매학기 1회 개최한다.

③ 임시총회는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2. 재적대의원 과반수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3. 단과대학 교수협의회의 재적회원 과반수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4. 회원 30인 이상이 연서하여 요구할 때

④ 정기총회를 개최하고자할 때에는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회의의 목적과 안건             을 명시하여 모든 회원에게 공고하여야 한다.

⑤ 임시총회의 소집은 제7조 제4항에 따른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 총회 개최 전일까       지 통지하여야 한다. 

⑥ 임시총회를 소집하여야 할 경우에 회장이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임시총회의 소집이 불가능할 때에는 재적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임시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8조 (의결 및 의결정족수)

① 총회의 의결 사항은 사전에 통지한 안건으로 국한한다.

② 총회는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참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회원의 위임장은 회의 성립 정족수에는 가산되나 의결권으로는 행사될 수 없다. 다만 위     임장은 3분의 1 이하만 인정한다.

④ 파견 또는 연구년 중인 회원과 6개월 이상 유고인 회원은 재적회원수에 산입되지 아니     한다.


제9조 (규정개정)

본 규정의 개정은 회장 또는 재적회원 5분의 1 이상의 요구에 의해 발의하고,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참석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0조 (총장의 불신임 및 해임권고 정족수)

① 총장의 불신임 및 해임권고안의 의결에는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② 전항의 총장 불신임 및 해임권고안은 재적회원 4분의 1 이상의 발의가 있거나 또는 대     의원회의 의결로 발의할 수 있다.

③ 총장의 불신임 및 해임권고가 의결된 때에는 그 사실을 지체 없이 재단이사회에 통고한     다.


제11조 (선출직 임원 불신임안)

① 선출직 임원의 불신임안은 재적회원 5분의 1 이상의 요구에 의해 발의하고, 재적회원 과     반수의 출석과 참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회장이 불신임 대상인 경우, 불신임과 관련한 모든 회의는 부회장이 주재한다.


제 3 장 임 원


제12조 (임원)

본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2인

 3. 사무처장 1인 

 4. 감사 2인

 

제13조 (임원의 직무)

①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본회의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대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단, 부회장의 직무대행     기간은 직무대행 시작일로부터 최대 3개월로 한다.

③ 사무처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본 회의 운영과 기타 일반사무를 처리한다.

④ 감사는 본 회의 업무 및 회계를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또한 감사는 대의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제14조 (임원의 임기)

① 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부회장, 사무처장,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③ 보궐선거로 선출되거나 승계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15조 (임원의 자격)

① 회장은 부교수 이상인 회원 중에서 선출한다.

② 교무위원은 임원이 될 수 없다. 임원이 교무위원에 임명되는 경우에는 그 발령일자로부     터 임원직을 상실한다.


제16조 (임원의 선출)

① 회장은 회원 20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총회에서 직접 비밀투표에 의하여 투표자의 과반     수의 찬성으로 선출한다. 1차투표에서 투표자의 과반수를 넘는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② 회장후보자가 1인 이하인 경우에는 따로 정한 임원 선임에 관한 규정에 준해 회장을 

   선출한다.

③ 회장 궐위시 잔여 임기가 6개월 이상이면 보궐선거를 실시하며, 잔여 임기가 6개월 미만     이면 부회장 가운데 1인이 대의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승계한다. 

④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단, 감사가 임기 중 궐위 시에는 대의원회에서 선출한다.

⑤ 부회장은 대의원회에서 대의원 중에서 선출한다.

⑥ 사무처장은 회장이 대의원 중에서 임명한다.


제 4 장 대의원회


제17조 (구성)

대의원회는 회장과 단과대학 교수협의회에서 선출하는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제18조 (자격)

① 교무위원은 대의원이 될 수 없다. 대의원이 교무위원으로 선출 또는 임명된 때에는 그      임기 개시일 또는 발령일로부터 대의원 자격을 상실한다.

② 대의원이 6개월 이상 유고인 때에는 그 직을 상실한다.


제19조 (대의원 수)

① 대의원 구성은 각 단과대학 교수협의회에서 추천한자로 하며 대의원수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재적교수 20인 미만인 대학에서는 2인

    2. 재적교수 20인 이상 40인 미만인 대학에서는 3인

    3. 재적교수 40인 이상 70인 미만인 대학에서는 4인

    4. 재적교수 70인 이상 110인 미만인 대학에서는 5인

    5. 재적교수 110인 이상인 대학에서는 6인

② 대의원의 수는 매 학년 초 각 단과대학의 교수 수를 기준으로 한다. 


제20조 (임기) 

대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선출된 대의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21조 (선출 및 보선)

① 대의원의 임기가 만료되면 단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임기만료 15일 전까지 후임자를 선      출하여야 한다.

② 대의원의 결원이 있는 경우에 단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사유 발생일로부터 15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제22조 (불이익 배제)

대의원은 그 직무상의 행위와 관련하여 정관에 심각하게 위배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아니한다.


제23조 (기능)

① 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총회와 대의원회의 의결사항 집행

 2. 대학 발전정책에 대한 의견 개진

 3. 대학의 예산, 결산, 재무 사항 청취와 의견 개진

 4. 학칙 및 제반 규정의 개폐 발의

 5. 교원의 인사 및 후생복지에 관한 기본 사항의 건의

 6. 학생의 학업지도, 복지 및 장학에 관한 기본 사항의 건의

 7. 부총장, 대학원장, 처ㆍ실장의 해임 권고   

 8. 기타 학사 행정에 대한 의견 개진

② 대의원회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대학평의원회를 통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1. 교원의 중징계 기타 신분상 불이익이 있는 처분

 2. 학생의 퇴학 등 중징계

③ 대학평의원회를 통한 위의 기능에 대하여 대학 당국은 그 처리결과를 대학평의원회를 통해 통보하여야 한다.


제24조 (회의)

① 대의원회의 정기회의는 분기별, 1회 개최한다.

② 대의원회의 임시회의는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2. 대의원 재적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회원 20인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③ 회의를 개최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의의 목적을 기재한 소집통지서를 회의개최 3일 전까     지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 전일까지 통지하여야 한다.

④ 대의원회 회의는 재적대의원 과반수의 출석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5조 (자료 및 답변 요구) 

대의원회는 필요한 경우에는 대학평의원회를 통하여 대학 당국에 관련 자료의 제출과 관계자의 출석 및 답변을 요구할 수 있다.


제26조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① 대의원회의 심의기능을 전문화하기 위하여, 상임분과위원회를 둔다. 단, 상임분과위원회     와 별도로 대의원회의 의결로 특수문제를 다루는 특별분과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② 모든 대의원은 하나의 상임 분과위원회에 소속됨을 원칙으로 한다.

③ 분과위원회는 대의원회의 위임을 받은 사항과 대의원회 회장이 의뢰한 사항 및 자체 발     의된 사항을 연구ㆍ검토하여 대의원회와 총회에 보고하고, 또한 대의원회에 의하여 분과     위원회에 위임된 업무를 집행한다. 

④ 분과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간의 호선에 의하여 정하고, 분과위원회의 활동과 회의를 주     재한다. 

⑤ 분과위원회는 필요한 예산지원을 대의원회 회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대의원회     회장은 임원과 협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된 예산을 지원하여야 한다. 


제27조 (운영위원회)

① 본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과 대의원회에서 위임한 사항을 의결하고 집행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는 회장, 부회장, 사무처장 및 분과위원장으로 구성한다.

③ 회장은 운영위원회 의장이 되며, 운영위원회에서 처리된 결과를 대의원회에 보고한다.


제28조 (규정 제정권) 

대의원회는 본 회칙에 저촉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본회의 운영에 필요한 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제29조 (대학평의원회 교원대표 추천) 

회장과 부회장은 대학평의원회의 교원 대표가 되고 그 외 대학평의원회의 교원 대표는 대의원회에서 선출한다.

 

제 5 장 단과대학 교수협의회 


제30조 (구성) 

각 단과대학에는 소속 회원 전원으로 구성되는 단과대학 교수협의회(이하 단대협의회)를 둔다.


제31조 (기능) 

① 단대협의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단대협의회 회장, 간사 및 대의원의 선출 및 불신임

 2. 학장후보 2인의 선출 및 학장 해임권고

 3. 단과대학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의 심의 및 의결 

 4. 해당 대학 운영에 관한 규칙 제정 및 개정 권고

 5. 기타 사항

② 학장의 해임권고가 의결된 때에는 그 사실을 지체 없이 총장을 경유하여 재단이사회에 통보한다.


제32조 (회장)

① 단대협의회 회장은 단대협의회의 회의를 주재하고 그 사무를 총괄한다.

② 단대협의회 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③ 회장의 선출방법과 후보자격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단대협의회는 단대별 특성을 고려     하여 별도의 규정을 정한다.


제33조 (운영) 

단대협의회 운영은 전체협의회의 운영에 준하되, 단대협의회가 따로 정할 수 있다.


제 6 장 재 정


제34조 (재원)

① 본회의 재원은 회원의 회비와 기타 출연금으로 충당한다.

② 회비와 회원의 출연금 이외의 외부 지원금을 본회 재원으로 충당하는 경우에는 대의원회     의 결의가 있어야 한다.

③ 회원의 회비는 총회에서 정한다. 


제35조 (회계연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36조 (수당 등의 지급) 

본회 임원에게는 대의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수당 등을 지급할 수 있다. 


제37조 (사무처)

① 본회의 사무 처리를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② 사무처에는 직원을 둘 수 있다.


제 7 장 경조 사업


제38조 (경조 사업)

본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경조 사업을 하며, 이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부 칙

제1조 (회칙의 발효) 본 회칙은 본회 창립총회에서 확정된 날로부터 발효한다. 

제2조 (경과규정) 본 회칙 발효후의 최초 임원과 대의원의 임기는 그 선출일 또는 임명일로  부터 2009 년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3조 (일반규정) 본 회칙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제4조 (경과조치) 본 회칙이 발효후 2017년도 선출된 교협회장은 1월1일자로 전임회장으로 부터 인수인계를 받아 2년간 회장을 맡는다.

제5조 (규정개정) 변경 규정은 2016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6조 (경과조치) 부칙 제4조에 따라 2017년도부터 회계연도를 1월1일자를 시작으로 한다.

제7조 (규정개정) 변경 규정은 2017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