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공지] ★e비즈니스학과 졸업 마일리지 제도 (필독)★
- 2024-03-19
- 14689
[졸업대체 실적물 제출]
2025학년도 02월 졸업 예정자 대상.
기간: 10월 7일(월)~11월 01일(금)까지
제출: 상경대학통합행정지원실 (국제관 309호)
대체실적물(자격증 또는 논문) 제출 후, 접수증 받아가기.
자격증 제출일 경우, 각 학과별 체크리스 양식 작성 후 제출.
논문제출일 경우, (지도교수님 1부, 통합행정사무실 1부) 모두 제출. (한 곳만 제출 절대 불가.)
취업계, 타지거주 및 근무 학과사무실로 개별전화 필수. / 대리제출 절대 불가 /동의알림이 설치 및 확인 필수.
졸업과 관련된 내용확인은 학생본인이 개인별미이수 과목 필수 확인바랍니다.
(동의대학교 DAP 시스템-학생정보시스템-성적정보-개인별미이수과목 조회)
* 콜라보인성과ESG: 6주차 이상 결석 시 재수강임으로, 미이수시 졸업 불가능. 개별 확인 후 DOOR시스템 출석바랍니다.
* 지도교수멘토링 과제 제출 후, PASS 받아야 졸업가능.
* 조기취업자의 경우, 별도로 대체실적물해야 졸업 가능.
<<<제출기간 이후 제출 실적물은 절대 인정 불가능입니다>>>
[각 학과별 연락망]
무역학과, 경영정보학과, E비즈니스학과: 051-890-2062
외식경영학과, 호텔컨벤션경영학과, 국제관광경영학과: 051-890-2094
경영학과, 회계학과: 051-890-1429
유통물류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재무부동산학과: 051-890-2200
-----------------------------------------------------------------------------------------------
e비즈니스학과 졸업자격인증 마일리지제도
1. e비즈니스학과 학생 및 부복수전공자는 졸업자격인증 마일리지제도에 따른 졸업 면제자격을 통과하여야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 졸업자격인증 마일리지제도란 e비즈니스학과 전공학생 개개인의 역량과 대외경쟁력 강화, 그리고 학위취득방법에 대한 학생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e비즈니스학과가 도입한 제도이다.
3. 졸업논문 면제자격의 응시유형은 최종 학기를 기준으로 산정된 인증등급에 따르며, 인증자격 취득유형은 <표-1> 과 같다.
<표-1> e비즈니스학과 (졸업자격) 인증기준
구분 | 졸업자격인증 마일리지 | 졸업논문 작성여부 | 졸업인증 제출 서류 |
1품 | 취득 점수 200 이상 | 졸업논문 면제 | ∙공통 제출 취업자: 취업(재직)증명서, 직장건강보험가입확인서 (사업주 제외) 창업자: 사업자등록증(본인명의) 미취업자: 자기소개서, 이력서 |
2품 | 취득 점수 200 미만 | 졸업논문 작성 |
● 졸업논문 면제
* e비즈니스학과 인증기준에 따라 1품(총점 200점 이상)의 자격을 획득한 학생은 대체실적물 제출 기간 안에 무조건 졸업자격인증 마일리지 총점내역을 제출하여 졸업논문 면제자격을 증빙하여야 한다.
* 마일리지 내역서는 정해진 양식을 따르며 (공인된 증명서 등) 증빙서류사본을 첨부하여 학부장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 2품(총점 200점 이하) 자격을 획득한 학생은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졸업자격을 획득하여야 한다.
- 복수전공자의 경우 총점 100점 이상이면 1품으로 인정하고 총점 100점 미만이면 2품으로 인정한다. (복수전공자는 학과장(=전공주임교수)이 지도교수를 대신한다.)
● 졸업논문
1) 2품(총점 200점 이하) 자격을 취득한 학생과 복수전공(총점 100 이하) 자격을 획득한 학생은 졸업논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2) 논문에 의한 졸업자격인증은 전기(2월) 졸업자의 경우 12월 두 번째 주까지. 후기(8월) 졸업자의 경우 6월 두 번째 주까지 학과사무실(상경대학 국제관 309호)로 제출된 논문에 한하며, 그 이전까지 지도교수의 인증을 득하여야 한다.
3) 졸업논문은 E비즈니스학과 졸업논문작성지침(졸업논문표지포함)에 맞추어 작성하며, 졸업논문의 작성 및 심사 책임은 지도교수에 있다.
4) 졸업논문은 표지와 목차를 제외한 A4용지 20페이지 이상으로 하며 동의대학교 표절방지시스템 기준 유사도가 15%이상인 논문은 표절로 간주한다.
5) 논문작성 절차는 다음과 같다.
<표-2> 정보경영학부 전공 졸업논문 작성 절차
대항목 | 과업 | 내용 | 주체 | 시기 |
1 | 논문지도 교수배정 | 학생의 희망분야와 학과사정 등을 고려하여 학생별 논문지도 교수를 배 정하고 공시 | 학과 | 3월말, 9월말 |
2 | 논문주제 확정 및 논문계획서 제출 | 논문주제, 일정 등에 관한 논문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은 다음 논문계획서 2부를 작성하여 학과사무실에 제출 - 지도교수 방문 전 지도교수 학문분야 및 논문주제 분야에 대한 탐색 - 논문제목에 따른 주요 참고문헌 탐색 - 졸업논문계획서 2부를 학과사무실에 제출 | 학생 | 4월, 10월 |
3 | 논문작성 | 논문계획서의 일정에 따라 논문작성 - 지도교수와 논문지도일정을 확인하고, 정해진 날짜에 맞추어 논문지도 를 받음 - 지도받은 내용에 따라 논문작성 | 5월, 11월 | |
4 | 논문제출 | 논문지도교수의 인증을 받은 후 학과사무실에 제출 | 6월, 12월 | |
5 | 논문심사 및 졸업자격 인증 | 제출된 논문은 논문의 질적 수준이나 부정(표절)이나 불성실행위 등의 점검을 위한 학과교수회의에 전체 상정됨. 심사과정에서 부정행위 등이 발생할 경우 졸업논문 제출자격 보류와 소명절차를 밟음. 졸업논문의 부 정행위 등에 관한 소명이 통과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해당년도 졸업자 격이 상실됨. | 학과 | 6월말, 12월말 |
● 인증기준 및 배점
1) e비즈니스학과(졸업자격) 인증기준 및 배점은 <표-3> 과 같다.
2) 모든 자격증의 취득 시기는 본 대학 입학 이후 취득한 경우에 한하며, <표-3>에 언급되지 않은 자격증과 외국어 능력은 학부 교수회의에서 그 배점을 결정한다.
제출날짜:
학과: 학번: 이름: 총점:
대항목 | 중분류 | 소분류 | 기준 | 배점 | |
취창업 | 정규직 취업(비정규직x) | 취업증명서(4대보험 등) 사업자등록증 | 300 | ||
창업 | 사업자등록증, 매출전표(or 세금납부내역) | 300 | |||
IPP 인턴사업 참여(한 학기) | IPP 인턴 참여 확인서 | 200 | |||
방학 중 단기 인턴 참여 | 학생서비스센터 인턴 참여 확인서 | 200 | |||
취창업 프로그램 참여(2박 이상) | 취창업 프로그램 참가확인서 | 200 | |||
외국어 ※같은자격의 경우 상위점수만인정 | 영어 | TOEIC(SPEAKING) | 850 이상 (160점 이상) | 350 | |
750-849점 (140점 이상) | 300 | ||||
650-749점 (120점 이상) | 250 | ||||
500-649점 (100점 이상) | 200 | ||||
TEPS | 850점 이상 | 350 | |||
721-849점 | 300 | ||||
670-720점 | 250 | ||||
500-669점 | |||||
200 | |||||
TOEFL(IBT) | 111-120점 | 350 | |||
101-110점 | 300 | ||||
96-100점 | 250 | ||||
71-95점 | 200 | ||||
일본어 | JPT, NIKKEN | 880점 이상 | 350 | ||
800-879점 | 300 | ||||
700-799점 | 250 | ||||
500-699점 | 200 | ||||
JLPT | 1급 | 350 | |||
2급 | 300 | ||||
3급 | 250 | ||||
중국어 | HSK | 6급 | 350 | ||
5급 | 300 | ||||
4급 | 250 | ||||
1-3급 | 200 | ||||
자격증 ※같은자격의 경우 상위점수만인정 | 국가공인자격증 | 공인회계사, 세무사, 손해사정사, 공인중계사 등 | 500 | ||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 300 | ||||
회계 관련 자격증 | 전산세무 1급 | 500 | |||
전산세무 2급 | 350 | ||||
전산회계 1급, ERP 정보관리사 1급(Master만 인정) | 300 | ||||
전산회계 2급, ERP 정보관리사 2급(인사, 회계, 물류, 생산 – 모듈당 인정, 2개 이상) | |||||
200 | |||||
전공 관련 자격증 | OCP 자격증, CISA 자격증, CCNP 자격증 | 400 | |||
정보처리기사,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300 |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200 | ||||
컴퓨터활용능력 2급, 정보검색사 1급 | 200 | ||||
정보검색사 2급, MOS Master, ITQ 워드, ITQ | 200 | ||||
파워포인트, ITQ 한글, ITQ 엑셀 | |||||
공모전 | 전국대회공모전(단순이벤트제외) | 전략/경연대회 입상(가작 이상) | 300 | ||
전략/경영대회 참가(확인증) | 200 | ||||
지역/대학공모전 | 가작이상 | 250 | |||
참가(확인증) | 200 | ||||
학생활동 | 학교/학과봉사 | 총학생회장 | 장학내역 OR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500 | |
부학생회장 | 장학내역 OR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300 | |||
단대회장 | 장학내역 OR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300 | |||
학과대표 | 장학내역 OR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300 | |||
학년/분반대표/동아리회장 | 장학내역 OR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200 | |||
집행부차장 |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200 | |||
학과 집행부장 | 해당 학기 대표 확인서 (자유양식) | 200 | |||
학교참여 | 효민야구대회, 효민가요제 등 | 대상 | 300 | ||
가작 | 250 | ||||
참여 | 200 | ||||
학과참여 | 학과행사 참여 | 학과조교가 인정하는 학과 행사 참여 및 요구서류 제출(횟수제한 없음) EX) 체육대회, 개강총회, 기업탐방, 취업박람회 등 | 20/1회 | ||
학과홈페이지 참여 | 비방 및 도배글 제외 올린 글 캡쳐하여 제출 EX) 공모전, 자격증 시험 등 | 20/1회 |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E비즈니스학과